GMP
GMP란?
품질이 보증된 우수 건강기능 식품을 제조하기 위한 기준으로서 작업장의 구조, 설비를 비롯하여 원료의 구입으로부터 생산, 포장, 출하에 이르기까지 전 공장에 걸쳐 생산과 품질의 관리에 관한 조직적이고 체계적인 기준을 말한다. 우수한 건강기능식품을 제조 · 공급함을 목적으로 한다.
▪ GMP의 3가지 중요요소
1.인위적인 과오의 최소화
2. 건강기능식품의 오염(세균, 교차, 이물 등)과 품질저하를 방지
3.. 고도의 품질을 보증하는 시스템을 수립
▪ GMP의 특징 및 장점
제한자원(인력,예산,설비 등)으로 건강기능식품의 건전성, 안정성을 확보하는 예방시스템
- 제품의 출하는 미연에 방지함으로써, 식품사고 및 제조물책임법(PL) 예방
- 제품불량률ㆍ반품율ㆍ회수비용ㆍ제품폐기비용 감소
- 소비자 신뢰도ㆍ제품판매ㆍ시장경쟁력ㆍ영업이익 증가
- 마케팅력 확대, 유통기간 증가, 수출내수 계약 증가, 기업이미지 향상
▪ 실시간 모니터링을 통한 기록관리시스템
- 해야 할 일을 하였음을 입증하여 PL 소송시 사용할 수 있는 증거(보증)생산
- 기록의 체계적 유지로 소비자의 배상요구시 효과적인 대응이 가능
- GMP 적용결과를 이용하여 시스템의 실질적 검증ㆍ감사가 가능
▪ GMP의 필요성
제품의 신뢰성, 안전관련 사항은 유통업체 및 소비자에게 매우 예민하여 회사의 위기관리사항 중 매우 중요한 요인임
- 소비자는 건강 및 식품안전에 대하여 매우 민감
- 정부 및 매스컴은 식품안전사고에 대하여 강경일변도 추세
- 건강기능식품의 생산에 대한 신뢰성 확보
- 대기업ㆍ유통업체ㆍ납품처 등은 품질보증과 함께 식품안전 보증에 대한 요구 급증
▪ GMP의 기대 효과
상기한 필요성을 충족함과 동시에 사업장의 인적 · 물적자원과 방법론이 체계화되고, 안정화 되어 경영자 및 관리자의
만족도를 높이고, 부수적으로 생산성 · 효율성 · 복지성 등의 향상 효과를 기대함
- 우수품질 및 제품 안정성 관리능력과 자신감으로 기업경쟁력 및 추가이익 창출
- 시장에서 경쟁제품 및 경재업체와 차별화
- 식품의약품안전청의 우수건강기능식품제조기준 지정 등으로 제품 및 회사의 대외적 신뢰도 향상
- PL의 실질적 대응전략ㆍ방안 수립 및 실행 근강 제공
- 우수품질 및 제품 안전성 확보를 통한 소비자 보호, 고객만족을 통한 기업이미지 제고
- 사업장의 건물, 시설 자체의 개선과 생산성, 관리성 등의 한계ㆍ문제점 개선